미역국 끓이는 방법:: 소고기 미역국 끓이는법 & 미역의 효능
생일날은 소고기 미역국
오늘은 남편의 생일날입니다. 그런데 집에 두 사람만 남아있어서 미역국을 조금만 끓였어요. 조금만 끓여도 많이 끓일 때 같은 깊은 맛이 우러나게 끓이는 법을 기록합니다.
딸도 아들도 외국에 나가있고, 오늘은 남편과 저만 집에 있네요. 그래서 둘이서 먹을 미역국을 맛있게 끓였습니다. 결혼하고 신혼 때 이후로 처음 둘이서 생일을 보내는 것 같아요. 오붓하니 좋네요. 먹고 싶은 음식만 만들어서 먹으니 더 좋고요. 그래도 생일날은 소고기미역국이 최고입니다.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
재료
마른미역20g
소고기 100g
참기름 1스푼
국간장 1스푼
멸치액젓 1스푼
소금 1/2스푼
물 1.6L
※ 고기는 더 넣고 싶으면 더 넣어도 좋아요. 담백하고 깔끔한 맛을 내기 위해서는 100g 정도면 맛있어요.
1. 마른미역 20g을 넉넉한 그릇에 넣고 30분 이상 불려줍니다.
※ 미역은 잘 불려야 국을 끓여도 부드러워서 맛있어요.
2. 미역이 다 불으면 두 손으로 비비며 닦아 푸른 물이 안 나오게 깨끗이 씻어 채에 건져 물기를 제거한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3. 팬에 기름을 두르고 소고기 100g을 붉은색이 없어질 때까지 볶아줍니다.
4. 고기가 잘 볶아지면 물기제거한 미역을 넣고 볶다가 국간장을 넣고 볶아줍니다.
5. 고기와 미역이 맛있게 볶아지면 물 1.6L를 넣고 팔팔 끓어올라오면 액젓과 소금으로 간을 한 다음 약불에서 20분간 끓여줍니다.
6. 20분 끓인 후 마지막으로 간을 본다음 싱거우면 소금으로 간을 하, 고 짜면 물을 보충하고 한 소금 끓이면 소고기 미역국 완성입니다.
고기를 많이 넣어야 맛있다고 하는 사람도 있는데요. 저는 적당량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미역의 효능 :
미역은 열을 내리고 진액을 만들며 딱딱한 것을 부드럽게 하고 뭉친 것을 풀어주며 소변과 대변을 잘 통하게 합니다.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동맥경화, 협심증 등 심혈관질환이 있는 사람이나 냥뇨, 비만 등 성인병에 적합하고 갑상선종이나 임파결핵 등 목이 붓는 질환을 치료하고 수종이나 부종에 효과가 있으며 소변이 잘 안 나오거나 변비가 있거나 성장발육기에 있는 청소년에게 좋으며 모유를 먹이는 산모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저는 미역국을 좋아해서인지 미역국에 대한 추억이 많은데요. 어린 시절 생일날 어머니께서 미역국을 끓여주시면 정말 맛있었습니다. 그때는 생일날이나 되어야 소고기 미역국을 먹을 수 있었거든요. 가난해서 그런 것이 아니라 20리나 가야 정육점이 있었기에 평상시에는 고기 먹기가 힘든 시기였습니다.
20대 때 생일날은 직장을 들어가서 매일 야근하고 피로에 지쳐서 집에 갔는데 생일이라고 미역국을 끓여 주셨는데 너무 피곤해서 못 먹었어요. 지금도 그때 생일날을 생각하면 부모님께 죄송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