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장아찌 만들기 :: 양념장의 비율 & 플라스틱통 열소독 법 / 고추의 효능
가을이라 요즘 고춧대를 뽑고 새로운 작물을 심어 야하기 때문에 풋고추가 많이 나옵니다. 시장에도 풋고추 물량이 많이 나오니까 가격도 싸고요. 그런데 저는 친구의 밭에서 고추를 많이 따왔어요. 그것을 가지고 저장하고 먹을 여러 가지 요리를 했습니다.
고기를 구워 먹을 때나 입맛이 없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 중에 하나가 풋고추장아찌인데요. 저는 한입크기로 잘라서 새콤, 달콤, 짭짜롬하게 담았어요. 어떤 비법이 있는 것은 아니고요. 백종원요리사의 요리팁 중 장아찌양념장 만드는 법을 배워서 조금은 더 이해하기 쉽게 고추장아찌 만드는 법을 기록합니다.
고추장아찌 맛있게 담그는 법:
재료:
풋고추 500g
물 500ml
진간장 500ml
설탕 350g
식초 300ml
1. 풋고추는 꼭지를 다지 않은 상태에서 물로 2번 깨끗이 씻은 다음 식초을 탄 물로 한 번 더 휑궈줍니다. 그리고 꼭지를 딴 후 물기를 제거합니다.
2. 손질한 고추를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 고추를 손질할때 깔끔하게 한다고 고추씨를 빼버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고추씨앗이 고추보다 영양분이 더 좋다고 합니다. 고추씨를 빼지 말고 담아드시길 권합니다.
3. 물과 설탕, 진간장을 넣고 팔팔끓인 후, 물이 미지근하게 식었을 때 식초를 넣어줍니다.
※ 양념장을 다릴때 식초를 넣지 않는 이유는 식초를 넣고 끓이면 새콤한 맛이 덜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양념장을 끓여서 식힌 후에 식초를 넣고 섞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놓은 고추를 소독해 놓은 저장용 통에 넣어 줍니다.
※ 플라스틱통을 열 소독할 때 : 플라스틱통은 팔팔 끓는 물에 넣으면 수축될 수도 있으므로 통을 열이 전도되지 않는 행주로 감싸서 쥐고 주전자에 주둥이 부분에서 끓어올라오는 김으로 열 소득을 하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5. 담아놓은 고추에 식은 양념장을 넣어줍니다.
※ 양념장을 식혀 넣어야 하는 이유는 장아찌가 뜨거운 양념장을 넣으면 물러버릴 수 있습니다.
6. 고추장아찌가 푹 잠길 만큼 양념장을 넣고 위에 고추가 뜨지 않게 눌러주세요.
7. 고추장아찌를 넣은 후 종이포일을 덮고 뚜껑을 덮어 2~3일간 실온에 보관했다 냉장보관하고 먹으면 됩니다.
※통을 닫을 때 뚜껑을 열소독하지 않았으면 종이포일을 먼저 덮어주고 뚜껑을 덮으면 골가지가 끼지 않고 끝까지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고추의 효능:
고추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을 다량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추의 비타민C는 고추씨에 15배나 많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은 천연 황산화제이므로 암과 신장질환에 도움이 되고 피부질환에도 좋습니다. 고추에는 비타민C가 사과의 50배가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추 한 개를 먹으면 하루 먹을 비타민C를 다 먹는다고 합니다. 비타민C는 감기예방과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