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제철음식]호박새우젓볶음 :: 간단하고 맛있는 요리 & 호박의 효능
우리 집 건강한 밥상 호박 새우젓 볶음
요즘 애호박이 큼직한데도 속에 씨가 여물지 않아서 새우젓 볶음을 해 먹으면 정말 맛있습니다. 이호 박은 호박 부침해 먹기에는 아까운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새우젓 넣고 지졌어요.
지지다
[동사]
1. 국물을 조금 붓고 끓여서 익히다.
2. 불에 달군 판에 기름을 바르고 전 따위를 부쳐 익히다. [네이버 어학사전]
호박 효능:
호박은 녹황색 채소의 대표가 되는 식물입니다. 녹황색 채소에는 비타민 A의 전구체인 카로틴과 비타민b2 복합체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호박은 피부를 곱게 하고, 기관지염, 감기, 구내염, 야맹증 등에 좋으며 체력증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호박씨를 살짝 볶아서 매일 먹게 되면 뱃속의 구충제 역할을 합니다. 기침이 날 때 호박씨 50개를 물로 달여서 하루 세 번 마시면 거뜬해집니다. 호박씨는 산모의 젖이 잘 나온다는 민간요법도 있습니다.
애호박 새우젓 볶음 만들기:
재료:
호박 1개
새우젓 2스푼
고춧가루 1스푼
참기름 2스푼
마늘 다진것1/2스푼
물 100ml
1. 호박을 물로 깨끗이 씻어서 반으로 가릅니다.
※ 가을 애호박은 호박이 조금 커도 씨앗이 영글지 않아서 새우젓에 지져먹기에는 딱 좋아요.
2. 호박을 도톰하면서 큼직하게 썰어주세요.
※ 호박 새우젓 볶음음 호박이 도톰해야 맛있어요. 아기들 이유식이나 반찬으로 쓰이는 것은 짤게 썰어서 하면 됩니다.
3. 궁중팬에 호박 썬 것과 물 100ml를 넣고 새우젓 2스푼과 고춧가루 마늘 다진것1/2스푼, 참기름 2스푼을 넣고 중불에서 뚜껑을 닫고 끓여주세요.
※ 저는 호박이 일반 애호박의 2배 정도 크기여서 새우젓 2스푼과 참기름 2스푼을 넣었는데요. 일반 애호박 기준은 새우젓, 참기름 1스푼씩 널으면 맞아요. 양념이 과한 것이 더 맛있는 음식이 아닙니다.
4. 3의 재료가 끓으면 재료를 양념이 골고루 베이도록 섞어주고 뚜껑을 덮고 불을 중불로 줄여주고 30분간 끓여주세요.
5. 재료를 30분간 끓인 후 뚜껑을 열고 간이 맞나 보세요. 싱거우면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호박이 잘 익었으면 호박 새우젓 볶음 완성입니다.
가을은 호박이 더 클 수 없는 날씨어서 호박에 씨가 영글지 않고 새우젓 넣고 지져먹기 좋은 재료로 크는데요. 호박에 비타민C와 비타민A가 많아 시력강화에 좋고, 가을철 피부가 거칠어지기 쉬운 계절인데 호박을 많이 먹으면 버짐이나 각질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호박은 면역력을 키워주는 데도 도움이 되는 녹황색 채소로 으뜸인 식품이어서 항상 밥상에 올려놓으면 가족의 건강은 호박이 책임지는 것이죠
어린 시절 저의 어머니께서는 채반에 하나 가득 어린 호박을 얇게 썰어서 널어 말려서 겨울철 묵나물로 해주셨던 기억이 있습니다. 요즘은 건조지가 있어서 익혀서 말리지만 가을 햇살에 말려서 겨울에 먹으면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D를 흡수할 수 있게 해 주셨던 것 같습니다.
호박의 효능 출처 :홍문화 박사의 보약이 되는 음식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