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

실내를 아름답게 해줄 겨울꽃 시클라멘 :: 키우기 /물주기/ 색깔/분갈이

by bush 2021. 11. 24.
728x90
반응형
728x170

시클라멘은 다년생의 구근식물로 무성한 꽃대를 올려 선명하고 화사한 빛깔의 꽃을 피워 겨울 실내를 화사하게 지켜주는 식물입니다. 코로나로 힘들고 지친 가족을 위해  화사한 겨울 실내정원을 하나쯤은 만들어 보고 싶다면 시클라멘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시클라멘

시클라멘 색깔:

 

빨강, 핑크, 흰색이 주색이며

혼합색까지 5~7가지가 있습니다.

 

시클라멘의 빨간색에 반했던 것은 제가 실내원예를 배울 때 처음 만난 꽃인데 빨간색이 너무 예뻐서 실내정원을 만들어 놓고 가장 가운데 자리에 놓았던 것 같아요. 그때는 빨간색 꽃만 있었는데 요즘은 새로운 재배방법으로 너무 곱고 예쁜 색들이 많아져서 시클라멘 하면 빨간색 꽃만을 연상했던 시대는 지난 것 같아요. 요즘 꽃화원에 나가보면 겨울인데도 시클라멘 화사한 색 꽃들이 많이 나와 있어요. 그리고 꽃 가격도 많이 싸고요.

 

 

 

 

 

 

 

 

 

시클라멘

 

꽃 피우기 :

 

시클라멘은 구근이 건강하게 잘 자라면 구근에서 7~8개의 꽃봉오리가 피어오르기 시작합니다. 꽃이 개화하고 시들어갈 때쯤 잘라주는 것이 좋아요. 꽃이 시들면서 영양분을 많이 빼앗아 가면 새로 피어날 꽁 대가 적게 솓게 됩니다. 시든 꽃들들 정리해주면 구근 사이사이에서 고개 숙인 꽃봉오리들이 계속 올라옵니다. 그렇게 꽃대만 반복해서 정리해주면 오랫동안 예쁜 꽃들이 피어납니다.

 

 

 

반응형

 

 

 

 

시클라멘

시클라멘 키우기

 

적정온도 : 10~20도

 

 

모든 식물이 그렇듯 시클라멘도 통풍이 잘되는 곳을 좋아하고 적당한 햇볕이 드는 창가나 베란다에 놓아두면 좋아요. 그런데 너무 강한 햇볕보다는 3시간 정도만 햇볕을 받아도 꽃은 잘 볼 수 있어요. 꽃이 지면 꽃대를 잘 정리하면 한 개의 구근에서 여러 번 꽃을 볼 수 있어요. 겨울에 추운 날씨에 찬바람을 오랫동안 쏘이면 냉해를 입을 수 있어요. 그래서 적정 오도를 최하가 10도에서 20도 사이를 유지시켜주면 꽃을 오래 볼 수 있어요.

 

 

 

 

 

 

 

 

 

 

시클라멘

 

분갈이 :

 

시클라멘은 구근식물 이므로 배수가 잘되야해요

배수가 잘되지 않으면 구근이 썩게 되고 꽃봉오리가 올라오다가 시들어 버려요. 그래서 사용하는 흙을 피크모스와 필라이트를 5;1의 비율로 섞은 흙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흙을 넣기 전에 화분 밑부분에 돌이나 스티로폼 같은 배수를 잘 시킬 수 있는 것을 한켜 놓고 흙을 넣는 것도 좋아요.

 

 

 

 

 

 

 

 

 

 

시클라멘

 

물 주기 :

구근식물이기 때문에 시클라멘은 밑에서 물을 흡수하게 하는 저면관수 방법이 좋습니다. 화분받침을 통해 밑으로 물을 흡수하게 하는 방법을 이용해서 주는 것이 시클라멘에 좋아요. 한 번에 많은 양을 흡수하지 않을 뿐 만 아니라 물 주기가 쉽고 관리가 편리해서 키우기도 매우 쉽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