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생화

여름꽃 버들마편초 키우기 :: 버들마편초 번식법(삽목/씨앗) & 버들마편초 꽃말

by bush 2023. 8. 30.
728x90
반응형
728x170

생명력 강한 보랏빛 버들마편초

강한 번식력과 우기에 쑥쑥 잘 자라는

여름꽃 버들마편초

 

버들마편초

 

버들초는 원산지가 남아프리카인 식물입니다. 마 편 초과의 여러해살이풀로 경남 마산의 부두에 귀하라여 살기 시작하여  지금은 우리나라에서도 적응이 잘 되어 여름꽃으로 화단을 풍성하게 하고 있는 버들마편초꽃입니다. 버들마편초는 버들잎을 닮았다 하여 버들마편초라고 이름 지어졌다고 합니다.

 

 

 

 

버들마편초

 

마편초의 생김새 :

마편초 높이는 1~1.5m 정도 큽니다.  줄기가 네모지고 깔 칠 합니다. 잎은 마주나기이며 잎자루가 없습니다. 잎은 선형이며,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습니다. 잎맥은 함몰되어 주름집니다. 꽃은 잎안쪽에서 줄기가 나와 줄기 끝에 취산꽃차례를  이루며 보라색으로 핍니다. 

 

 

728x90

 

 

버들마편초

 

버들마편초 번식법 :

버들마편초는 노지 월동도 잘되고 자연 발아율이 아주 높은 꽃입니다.

 

씨앗으로 번식하기 :

꽃이 갈색으로 변했을 때 씨앗을 채취합니다. 버들마편초는 씨앗이 아주 작은 편이라 흙을 덮을 때 아주 조금만 덮어줍니다. 

발아온도는 20도~24도이며 발아기간은 2~4주 정도 걸립니다. 늦어도 1개월이면 발아가 되는데 발아 후에는 폭풍성장합니다.

3월에 파종을 하면 그해에 꽃을 볼 수가 있고 8월에 파종을 하면 다음 해에 꽃을 볼 수 있습니다. 화단에서는 그냥 놔둬도 씨가 떨어져서 다음 해에 자연 발아가 됩니다. 씨앗이 광발아성이 있는 것이라 더 잘 발아됩니다.

 

 

 

 

 

버들마편초

 

삽목으로 번식하기:

 

마편초는 삽목이 잘되는 식물입니다. 줄기를 잘라서 정리를 안 하고 흙에 꽂아놓아도 뿌리가 잘 내리고요. 물꽂이를 해도 뿌리가 잘 내립니다. 삽목을 했을 때 흙이 마르지 않게 관리만 하면 정말 삽목이 잘되는 식물입니다.

 

 

반응형

 

 

버들마편초꽃

 

버들마편초 꽃피는 시기 :

버들마편초 꽃피는 시기는 6월~9월 까지라고 하는데 꽃이 서리 내리기 전까지 핍니다. 여름에서 가을까지 예쁘고 풍성하게 오래 피는 꽃입니다.

 

 

 

 

버들마편초 꽃

 

버들마편초 물 주기 : 

버들마편초는 건조와 습에 강한 식물입니다. 화단에서는 가뭄 때에 물을 주면 좋고요. 우기에는 물을 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화분에서 키울 때는 겉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면 싱싱하게 잘 자랍니다.

 

 

300x250

 

 

버들마편초꽃

 

버들마편초 꽃말

'당신의 소원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버들마편초가 6월부터 12월 초까지 된서리가 내릴 때까지 피면서 소원을 빌어주는 것 같아요.

 

 

 

 

 

버들마편초

 

버들마편초는 예쁘게 서있는 꽃도 예쁘지만 쓰러지듯 피어있는 것도 예뻐요. 꽃이 예뻐서 자세히 보게 되고요. 지나가던 사람들도 발걸음을 멈추고 보고 가는 꽃입니다. 

버들마편초의 매력은 꽃색이 보랏빛이면서 핑크빛 같기도 한 정말 예쁜 꽃이에요. 여름꽃들은 비가 많이 오는 해에는 삭아서 없어지는데 버들마편초는 비도 좋아하고 건조한 것도 좋아하는 꽃이라 정말 키우기 쉽고, 여름이 지나고 겨울이 다가와도 꽃은 계속 핍니다. 화분에다 심으셨다면 볕이 잘 드는 베란다에 키워도 겨울에도 온도만 맞춰주면 꽃을 볼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