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실의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보물창고
국립 고궁박물관
경복궁에 가끔 들려도 국립 고궁박물관은 처음 관람하게 되었는데, 지금까지 들어가 보지 못한 것이 후회가 될 정도로 조선왕조의 역사와 문화의 보물창고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효자로 12(세종로 1-57)
관람시간 :
- 10; 00~18:00(수요일, 토요일은 10:00~21:00)
- 입장은 마감 1시간 전까지 가능합니다.
- 1월 1일, 설날 당일 , 추석 당일은 휴관일입니다.
- 박물관 사정에 따라 입장 및 관람 시간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조선왕실의 복식 :
2F의 전시실부터 시작되는 전시는 조선의 국왕, 조선의 궁궐,. 왕실의 생활로 구성되어 전시되고 있습니다.
역사 공부를 위해 아이들에게 책을 읽게 하는 것으로 끝날 것이 아니라 살아 숨 쉬는 역사의 현장 속으로 아이와 함께 하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아이들 체험학습장으로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관람 시 유의 사항 :
- 음식물 반입 금지합니다.
- 전시물에 손을 대거나 손상을 입힐 수 있는 행동은 삼가 주십시오.
- 안내견 이외의 애완동물은 출입할 수 없습니다.
- 전시실 내에서 플래시와 삼각대를 이용한 촬영은 삼가 주십시오.
- 전시실 입장 전에 휴대전화는 전원을 끄거나 진동으로 바꿔주세요.
- 어린이를 동반한 보호 자게서는 어린이의 안전한 보호와 관람 질서에 대한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관람료 :
국립 고궁박물관 관람료는 무료입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스탬프 찍기가 있어서 한층을 보고 나면 스탬프를 찾아 찍는 재미도 아이들에게는 흥미로운 것 같습니다.
1F 전시관에 전시된 대한제국, 기획전시실 두 곳과 어차가 전시되어있습니다.
순종황제의 어차 :
등록문화제 318호인 순종황제 어차가 전시되어있습니다. 순종황제가 탔던 자동차는 미국의 제너럴모터스사가 제작한 것으로 초기 모델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세계적으로 20여 대만 남아있습니다.
대중교통 :
3호선 경복궁역 5번출구 도보 5분
5호선 광화문역 1번 출구 도보 10분
주차장 안내 :
경복궁 동문 주차장 이용 (유료)
B1F의 전시실에서는 궁중의 서화, 왕실 의례, 과학문화, 열린 수장고, 고궁 배움터 등이 있습니다.
\
국왕이 탔던 가마입니다.
세종 대에 제작된 자동 물시계인 자격루의 복원품으로 당시의 높은 과학기술 수준을 보여줍니다. 종과 북, 징의 소리로 시간을 알려줍니다. 어린이들이 교과서로만 보던 자격루의 모습을 보며 많이 신기해합니다.
조선의 천문관측 :
조선의 왕들은 태양과 달, 별과 행성의 운행과 같은 천문현상을 관측하여 하늘의 뜻을 파악하고, 백성들에게 정확한 시각과 절기를 알려주어 백성들이 농사를 잘 지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태조 때부터 천문현상을 관측하는 전문기관인 서운관을 설치하여 천문을 자세하게 기록하였습니다. 세종대에는 천문학의 황금시대를 맞이하였는데 정밀한 천문 관측을 위해 천문대를 만들고 다양한 천문의기를 제작하였으며, 독자적 역법서를 간행하였습니다.
사랑이라는 선물코너도 마련되어있습니다.
서울여행 / 경복궁 / 아이들의 역사 체험장 :: 매표정보 / 관람시간 & 대중교통 및 주차장 정보
국립고궁박물관 자료 출처 :국립고궁박물관 안내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