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

부겐베리아 :: 분갈이 하는 법 & 분갈이 할때 꼭 해야하는 것 / 거름흙 만들기

by bush 2022. 9. 8.
728x90
반응형
728x170

부겐베리아 잎이 시들어 보여서

분갈이를 시작했습니다.

 

부겐베리아 분갈이후

지난해 탑스럽게 피던 부겐베리아가 올해는 힘이 없고 잎도 시들한 것 같아서 물을 자주 주면서 바빠서 분을 갈아주지 못했는데  나뭇잎들을 정리해서 흙에  묻어야 하는데 여름내 흙에 묻어뒀던 잎들이 진한 거름이 되어서 분갈이하려고 합니다.

 

 

 

 

 

부겐베리아

 

튼실하게 꽃을 피우던 부겐베리아가 꽃을 피우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아 가지를 모두 잘라줬더니 새싹이 올라오기 시작하는데 그래도 잎이 축 처지는 것이 뿌리에 이상이 있다는 생각이 들어 분갈이를 시작했습니다.

 

 

 

 

 

분갈이 하기전

 

분갈이하기 전 화분을 보니까 흙이 영양가 하나 없어 보여서 부겐베리아 나무를 잡고 화분에서 꺼내 냈습니다.

 

 

 

 

부겐베리아 뿌리

 

 

1. 부겐베리아 뿌리가 화분 가장자리까지 꽉 찼네요. 올해 코로나도 걸리고 정신없이 지내며 부겐베리아 뿌리에 흙이 부족한데도 관심을 주지 못했습니다. 

 

 

 

부겐베리아 흙털어내기

 

2. 부겐베리아 나무뿌리에서 흙을 적당히 털어냈습니다.

 

 

 

 

 

반응형

 

 

 

 

긴뿌리 자르기

 

3. 지난해도 걸음이 많은 흙을 넣어줬는 에 거름기 하나 없게 되었네요. 길게 자란 뿌리는 모두 잘라내주었습니다.

 

 

 

 

 

화분 물구먼 양파자루로 막아주기

 

4. 화분에 금이 간 것이 보였습니다. 부겐베리아 뿌리가 화분 가장자리까지 꽉 차더니 화분에 금을 낸 것 같아요. 화분 아래 물구멍을 흙이 내려가지 않게 양파자루를 잘라서 막았습니다.

 

 

 

 

 

거름흙

 

※거름흙만들기

저는 나뭇잎들을 흙으로  덮고 또 나뭇잎을 넣고 흙으로 덮기를 반복하면서 거름을 만들어 화분에 흙과 바꿔 줍니다. 이 방법은 냄새도 안 나서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양 많은 흙으로 만들어진 흙을 화분 분갈이할 때 사용합니다. 

거름흙을 처음 만들 때는 정말 거름흙이 될까 걱정을 했었는데 오랜 세월 만들다 보니 화분에 비료를 사지 않아도 되고 거름흙으로 만으로도 튼실하게 화초와 나무들을 가꿀 수 있어서 좋습니다.

 

 

 

 

 

 

화분에 흙넣개

 

 

5. 화분 맨 아래는 마사 같은 흙을 넣어주고 그 위에 거름흙을 넣어 줍니다. 너무 진해서 흙이 걸쭉한데요. 화초들에게는 좋은 흙입니다.

 

 

 

 

 

부겐베리아 화분에 넣기

 

 

 

 

728x90

 

 

 

부겐베리아 분갈이

6. 거름흙 위에 부겐베리아 뿌리를 앉히고 거름흙을 화분에 넣습니다.

 

 

 

 

 

거름흙넣기

 

 

7. 화분에 부겐베리아 나무를 놓고 그 주위에 걸음 흙을 넣어주고 나무줄기를 잡고 아래위로 흔들어 흙이 골고루 들어가게 해 줍니다.

 

 

 

 

부겐베리아 분갈이

 

부겐베리아에 새싹이 나고, 뿌리도 정리해서 거름흙을 넣어 줬으니 이젠 햇살도 따뜻해서 꽃이 예쁘게 피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분갈이한 부겐베리아

 

8. 흙을 갈아준 화분에 물을 줍니다.. 분갈이 후에는 물을 줘야 뿌리와 흙 사이의 공백이 없어지게 됩니다. 이제부터는 부겐베리아가 튼실하게 잘 자랄 것 같습니다. 이렇게 부겐베리아 분갈이를 해주고 나니까 마음이 편안해 지네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