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감자 옹심이 &들깨 감자옹심이 만드는 방법

by bush 2021. 7. 6.
728x90
반응형
728x170

남편이 태백에 있는 함백산을 다녀와서 그곳에서 들깨가 들어간 감자 옹심이라는 것을 먹었는데 너무 맛있다고 다음에 함께 가서 먹자 하네요. 제가 30년 전쯤에 요리책을 보고 만들어 주었던 기억이 나는 음식을 남편은 기억에 없다고 해서 제가 기억을 더듬어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들깨 감자옹심이는 처음인데 지난번 학생이 감자 한 박스 가져다준 묶은 감자가 아직 조금 남아서 햇감자 나올 때도 되어서 모두 깎아서 감자옹심이와 들깨 감자옹심이 두 가지를 다 만들어 보겠습니다.

 

 

감자옹심이





요리 재료 4인분 기준

재료;
감자 큰 것 8개, 애호박 1/2개, 당근 1/3, 양파 1개, 대파 1대, 국간장 2스푼, 다진 마늘 1스푼, 소금, 후추
육수재료;물 2,500ml, 멸치 20g, 다시마 20g



만드는 방법



1, 감자 껍질을 까서 큼지막하게 썰어서 믹서기에 넣고 30초간 간다.



2, 믹서기에 간 감자를 고운체로 걸러서 건더기와 물을 분리한다.



3, 물에 있는 전분이 갈아 앉으면 물을 버리고 새 물로 교체하는 작업은 감자의 아린 맛이 싫으면 한다.



4, 건더기도 고운 보자기에 꼭 짠다.



5, 감자전분과 감자 건더기를 섞어서 반죽한다.



6, 호박, 양파, 당근은 채를 썰어 놓는다.



7, 냄비에 멸치, 다시마와 물을 넣고 끓인 뒤 육수의 맛이 우러나면 내용물은 건져낸다.



8, 냄비에서 육수가 만들어지는 동안 감자 옹심이를 만들면 시간이 맞을 거예요.



감가 옹심이를 만들어 놓으면 오늘 요리의 70%는 끝난 기분입니다.




 

반응형

 





가자옹심이 끓이는 과정

끓여놓은 육수에 감자 옹심이를 넣고 3분간 끓인 다음 다진 마늘과 국간장, 호박, 당근, 양파 썰어 놓은 것을 넣고 5분간 더 끓이고 파를 넣고 한 소금 끓으면 불을 끈다.
기호에 따라 청양고추를 추가해도 좋습니다.






맛이 어떠냐고요?
뜨거운 것을 못 드시는 분은 조심하세요. 다른 음식 보더 더 뜨겁게 느껴져요.
입에 넣으면 입안 가득 퍼지는 더위 보더 더 뜨거운 맛~더위야 물러가라~^^
쫀득쫀득하고 상콤한 맛이 한여름에 속을 따뜻하게 해 주고 영양도 많은 음식입니다.
옹심이가 동글동글하니까 야채는 곱게 채를 썰어주면 고명 같은 느낌이 있어서 맛을 한층 높여 줍니다.





728x90





들깨 감자 옹심이

재료; 감자 큰 것 8개, 들개 가루 5스푼, 마른 새우 15g, 청경채 1포기, 느타리버섯 한 줌, 양파 1개, 대파 1대, 국 간장 2스푼, 다진 마늘 1스푼, 소금,
육수재료;물 2,500ml, 멸치 20g, 다시마 20g

들깨 감자 옹심이만드는 법



1, 옹심이 만드는 방법은 위와 같습니다.



2, 마른 새우를 곱게 믹서에 갈아줍니다.



3, 들개 가루는 육수를 넣고 갈아 놓습니다.



4. 육수에 감자옹심이를 넣고 끓이다 옹심이가 익으면 느타리버섯과 양파, 다진 마늘을 넣고 한 소금 끓인 다음


2,3을 넣고 끓으면 청경채와 파를 넣고 한 소금 끓인 다음 불을 끕니다.

 

들깨 감자옹심이

 

들깨 감자옹심이는 구수한 맛과 향이 있어 여름 보양식으로 안성맞춤입니다. 농가의 감자도 팔아줄 겸 감자요리를 많이 해 먹는 게 몸에도 좋고 농촌 살리는데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