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고무나무 키우기 :: 고무나무 가지치기 / 물주기 /물꽂이 번식 & 병충해 관리

by bush 2022. 7. 4.
728x90
반응형
728x170

실내 공기정화에 좋고 가정에 영원한 행복을 주는

고무나무 키우기

 

고무나무

▶고무나무:

학명 :Ficus elastica Roxb. var. decora Hort.
원산지 : 아마존 열대우림
잎이 크고 넓은 둥근 타원형으로 잎이 두껍고 왕성하게 자랍니다. 새순은 붉은색을 띠고 다 자란 잎은 진녹색입니다. 줄기는 적 갈색입니다.


 

 

 

고무나무 새순 :

붉은 고무나무새순



고무나무 새순나오는 모숩


새로 나우는 순은 적갈색으로 감싸여 있다가, 잎이 나오면서 벗겨져 잎이 붉은색에서 차츰 녹색으로 변합니다.



 

 

▶고무나무 가지치기 :

고무나무 가지친 모습

겨울을 나면서 지쳐있을 고무나무 가지치기를 하므로 고무나무가 더 예쁘고 싱싱하게 자랄 수 있게 합니다.
뱅갈고무나무 가지치기와 인도고무나무 가지치기는 같습니다 높이 키우고 샆으면 옆의가지를 자르고, 키를 낮게키우고 싶으면 위로 올라가는 가지를 자릅니다.

 

 

 

반응형

 

 

고무나무 가지친모습


고무나무 가지치기 시기는 3월 하순~4월 초순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뱅갈고무나무 가지치기도 같은방법으로 하면 됩니다. 이때 가지 친 것은 물꽂이로 번식을 하고 4월 중순 이후에 가지치기한 것은 그냥 땅속에 묻어도 잘 번식합니다.



 

가지친 고무나무


가지 친 고무나무는 5월~10월 중순까지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둡니다. 충분한 햇볕을 받고 자란 고무나무는 겨울에 실내로 옮겨 놓았을 때 건강하게 잘 자랍니다.


고무나무 물주기 :

고무나무 물주기는 일주일에 1~2회 줍니다. 무더운 여름에는 매일 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겨울철 실내에서 월동할 때는 실내의 온도에 따라 겉흙이 말랐을 때 줍니다.


 

 

 

 

 

고무나무 물꽂이 번식 : 물꽂이

 

고무나무 물꽂이

가지치기한 꼭대기 가지를 하루정도 말렸다 물(생수)에 꽂았습니다. 며칠 후 미세한 변화가 줄기에서 생기고 있습니다.



 

 

고무나무 물꽂이

물꽂이 한 지 20일 후 뿌리가 삐죽 나오고 있습니다.



 

 

고무나무 물꽂이


고무나무 물꽂이 35일 후 뿌리가 1cm 정도 자랐어요. 햇볕이 뿌리에 비치지 않게 하기 위해 은박지로 감쌓놓으려고 합니다.


300x250



 

고무나무 물꽂이



포일로 감싸 놓고 바빠서 못 봤더니 물꽂이 한 지 75일 후 뿌리가 이렇게 많이 내렸어요. 혼자서도 잘 자랄 수 있게 뿌리가 내렸습니다.


 

 

물꽂이한 고무나무뿌리


고무나무의 번식력은 대단합니다. 고무나무의 물꽂이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아주 쉬운 과정입니다.



 

 

 

물꽂이 한 고무나무 심을 흙



물꽂이 한 고무나무는 아직 양분을 주면 안 돼서 분갈이한 흙으로 사용합니다.



 

 

고무나무 물꽃이 한것 화분에 옮겨심기

고무나무 물꽂이 한 것을 화분에 옮겨 심는 날입니다. 이렇게 옮겨 심고 물을 준 다음 한 달간 바늘에서 물관리를 잘해주면 뿌리가 흙에 잘 적응되어 새 뿌리를 내리고 위에 새순이 적갈색 포을 쓰고 쏙 올라옵니다. 적갈색포를 벗고 새순이 나오면 완전히 적응된 것입니다.


 

 

 

 

 

 

고무나무 분갈이 :

 

화분에 거름망 설치

1. 화분 맨 아래 거름망을 설치합니다.


728x90

 

 

거름망위에 돌얹기


2. 거름망이 위에 돌이나 스티로폼을 올려 흙이 내려가는 것을 방지하고 물 빠짐이 좋게 합니다.



 

 

고무나무 분길이


3. 고무나무의 잔뿌리를 잘 정리해주고 화분에 배양토를 사용하여 심어주세요.



 

 

고무나무 심기


4. 고무나무에 적당량의 배양토를 얹고 물을 주면 분갈이 끝입니다. 만약 흙이 뜨는 것이 싫을 경우 위에 예쁜 자갈을 깔아주면 분갈이 완성입니다.

 

 

 

 

 

 

고무나무 병충해 :

 

고무나무 청소


고무나무는 물을 자주 줘야 하는데  물을 안주면 곰팡이진드기가  끈적끈적하게 달라붙습니다. 이때 맥주를 탈지면이나 거즈를 이용해서 닦아주면 병충해도 예방되고 잎에 광택이 납니다. 앞뒤를 깨끗이 닦아줘서 건강하고 병충해 없는 고무나무로 키우는 방법입니다. 심할경우 ‘코니도’라는 약품을 사용 해도 좋습니다.


 

 

 

고무나무 번식

번식하고 분갈이 한 화분들이 나란히 있습니다. 올 겨울 내내 실내에서 공기정화 실물로서의 기능을 충분히 해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쉽게 키울 수 있고 분갈이나 번식법이 쉬운 반면 실내공기정화 식물로 좋은 고무나무입니다.

 

https://link.coupang.com/a/9f0X8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