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오징어국 끓이는 법 :: 초간단 레시피 20분 완성 & 오징어 효능

by bush 2022. 8. 18.
728x90
반응형
728x170

계절에 상관없이 깊고 구수한 오징어 국

 

오징어국

 

오징어 국은 겨울에 먹는 요리로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한살림 채선 오징어를 구입해서 깊고 부드러운 오징 어향과 맛으로 가족들의 입맛을 살려줍니다.

 

 

 

 

한살림 채썬오징어

 

오징어의 효능 :

오징어는  단백질이 100g당 15~16g 들어 있습니다. 아미노산 성분도 아주 좋습니다. 내장까지 함께 먹을 경우 비타민 A가 100g당 5,000I.U나 들어 있고 B₁, B₂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오징어는 회로 먹어도 독특한 단맛이 나는 이유는 글리신, 알라닌, 프롤린 등의 아미노산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오징어를 구었을 때 돌돌 말리는 이유는 오징어 근육이 가로 세로 두 겹으로 근육섬유가 합쳐져 있어서 불에 구우면 세로로 되어있는 근육섬유가 수축되어 돌돌 말립니다. 오징어에는 콜레스테롤도 꽤 많이 들어 있어 강정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징어국 만들기

 

 

재료 :

오징어 썬 것 300g

무적 당량, 간 마늘 1스푼,  들기름 3스푼, 국간장 3스푼, 액젓 2 수 푼, 대파 1대, 소금 약간

 

 

냉동오징어

 

한살림 채 썬 오징어는 찬물에 잠시 담갔다 비닐을 벗기고 물로 한번 씻어내면 해동이 되어  생물을 손질하는 기분입니다.

 

 

 

 

채썬 냉동오징어

 

 

오징어 물에 씻기

 

 

 

 

반응형

 

 

 

 

씻어건진 오징어

 

 

파썰기

1. 채 썬 오징어를 찬물에 넣고 깨끗이 씻어 거름망에  넣어 물기를 빼주고, 무는 나박 썰고 파는 어슷썰기 해주세요.

 

 

 

 

 

 

팬에 들기름 넣는것

 

2. 팬에 들기름을 넣고 깨스 불을 켭니다.

 

 

고기보다 생선을 좋아하셨던 어머니께서 깊은 맛을 내는 비법 중에 들기름에 무와 오징어를 넣고 볶다가 무가 투명하게 익어갈 때 물과 양념을 넣고 끓이면 깊은 맛이 난다는 말씀 오늘도 실천해 봅니다.

 

 

 

 

 

 

무와 채썬오징어

 

 

3. 들기름을 넣은 팬이 달궈지면 오징어와 무썬것을 넣고 오징어가 통통해지고 붉은색이 나고, 무가 투명해질 때까지 볶아줍니다.

 

 

 

 

 

 

 

 

 

 

 

 

오징어에 물과 양념넣기

 

4. 무가 투명해졌을 때 물 2컵, 마늘, 액젓, 국간장을 넣고 오징어에 물이 자작자작할 때까지 끓여주세요

 

이때 양념은 오징어와 무에 간이 배게 하면서 오징어와 무에서 나온 물로 국물이 구수한 맛을 냅니다.

 

 

 

 

 

 

 

 

 

 

 

 

5. 국이 끓으면서 거품이 나기 시작하면 걷어 주며 15분 정도 끓여줍니다.

 

 

 

 

 

 

 

 

6. 오징어와 무에 물이 적당히 줄어들었으면 다시 물을 2컵 넣고 파를 넣고 한 소금 끓여준 다음 간을 보고 싱거우면 소금으로 간을 하면 오징어 뭇국 완성입니다.

 

※ 매운맛을 좋아하시는 분은 청양고추를 곱게 썰어서 넣어 주시면 맛이 한층  좋아질 것입니다.

 

 

 

 

 

 

오징어 무국 완성

 

오징어 맑은 국은 매운 것을 싫어하는 어린이나 어른들께도 좋은 건강식입니다. 올여름같이 덥고 습해서 가족들이 여름의 끝자락에서 음식 맛을 잃게 되면 건강에 해롭게 되기 때문에 음식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하는 계절입니다. 밖에서 먹는 음식으로 식중독도 많이 걸릴 수도 있고, 더운 여름 불 앞에 오래 있는 것도 힘든 일이지만 오징어 맑은 국은 20분 정도의 시간이면 충분한 요리여서 추천하고 싶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