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소고기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법 :: 미역의 효능

by bush 2021. 8. 31.
728x90
반응형
728x170

생일날은 소고기 미역국을 끓여야 생일 미역국 같죠.

비 오는 8월의 마지막 날 왠지 진한 소고기 미역국이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달력을 보니까

내일이 아들 생일날이네요.

 

 

 

 

 

소고기 미역국

 

여러분들은 언제 미역국이 제일 먹고 싶으세요.

여자는 아기를 낳고 미역국을 많이 먹게 되어서 많이 먹었던 그때가 돌아오면 몸에서 반응을 한다고 합니다.

미역국뿐 많이 아니라 모든 음식이 그 철이 되면 먹고 싶은 것도 그런 것일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맛있는 소고기 미역국을 끓여 봅니다.

 

 



재료 :

마른미역 60g. 소고기 양지 600g, 물 4L, 참기름 4스푼, 국간장 9큰술, 멸치액젓 4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소고기 미역국 만드는 방법:

 

1. 미역은 충분한 물에 불려서 준비한다.

 

(미역 잘 불리는 방법은 물을 미역에 물을 넉넉히 부어서 불리는 것입니다.)

 

 

 

 

미역불리기

2. 미역이 충분히 불으면 씻어서 건진 다음 먹기 좋은 크리고 잘라놓는다.

( 미역을 맛있게 씻는 방법은 새로운 물에 넣고 박박 비벼서 푸픈 물이 안 나올 때까지 두 번 정도 씻어 건진다.)

 

3.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소고기를 넣고 중 약불에서 볶아준다. 

(프라이팬의 열전도율에 따라 중불과 약불을 조절하며 볶아줍니다.)

 

4. 소고기가 붉은색이 없게 익으면 마늘을 넣고 볶다가 미역을 넣고 함께 볶는다.

 

 

 

고기가 다볶아진 색

5. 미역이 잘 볶아졌을 때 국간장을 넣고 볶다가 물을 넣고 끓인다.

(미역국을 빨리 끓이고 싶으면 미역을 볶는 동안 미역국에 필요한 물을 다른 냄비에 끓이다가 미역이 다 볶아졌을 때 끓는 물을 넣으면 좀 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6. 미역국을 10 정도 끓여서 맛이 우러나면 멸치액젓으로 간을 맞추면 환상적인 미역국이 된다.

 

 

 

반응형

 

 

 

 

완성된 미역국

 

저는 미역국을 큰 냄비에다 끓였습니다. 온 가족이 몇 끼는 먹을 수 있을 것입니다. 

 

 

 

 

미역국을 끓일 때 항상 고기를 덩어리로 사서 물에 핏물을 우려낸 후 국을 끓이며 올라오는 거품을 걷어내고 고기가 어느 정도 익어갈 때 미역을 볶아서 넣고 끓였었는데 오늘은 백종원의 소고기 미역국을 유튜브로 보았는데 고기를 볶아서 끓이기에 저도 따라서 해봤습니다. 생각보다 고기도 금방 연해지고 맛이 정말 끝내줍니다. 여러분들도 맛있는 소고기 미역국으로 가족들의 입맛을 돌려보세요.

 

 

 

 

미역의 효능: 

미역국은 옛날부터 산모에게 먹이는 것은 과학적으로도 합리성이 있다. 단백질, 알긴산, 지방 , 철분, 요오드, 칼슘 등의 성분이 들어 있어 세포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데 유효한 작용을 한다. 특히 요오드는 상처 난 조직에 모여들어 혈액순환을 활발히 하여 조직의 흡수를 촉 진심 키고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하는 작용이 있다.

동맥경화증, 고혈압에도 좋으며 뇌 연화증 및 뇌출혈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손끝이 저릴 때 미역을 10일 정도 먹으면 효과가 나타난다. 또한 변비도 없애고 여드름도 없애준다.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해가 없고 좋은 식재료다.

 

 

 

 

 

 

 

 

 

 

미역의 효능 출처 : 홍문화 박사 보약이 되는  음식 이야기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