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목디스크 증상및 원인 알아보기 :: 자가치료 후기 & 운동방법

by bush 2022. 2. 7.
728x90
반응형
728x170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 원인= 팔 저림 - 엄지손가락과 - 검지 손가락 저림

 

목디스크는 무엇일까요?

엑스레이를 찍었을 때 의사 선생님께서 목디스크 초기라고 했습니다. 목디스크는 수핵의 탄력성이 저하되면서 생기는 것으로 경추뼈와 뼈 사이를 잇는 디스크는 목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고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데 디스크 내부의 수핵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나쁜 습관과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수분이 줄어들고 탄력성을 읽어서 손상될 수 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노화로 인해서 퇴행성이 많았는데 요즘은 쭈구리 자세로 거북목이나 일자목이 운동부족으로 생긴다고 합니다. 

 

 

 

 

 

 

 

 

 

 

원인은 무엇일까요?

 

저는 철봉을 하면서 목을 뒤로 저치는 운동을 한 다음에 발생했습니다. 그런데 의사 선생님의 말씀 듣고 그 원인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요즘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폰과 컴퓨터, 뿐만 아니라 베개 사용하는 습관 수면자세  장시간 같은 자세나 꾸부정한 자세 교통사고나 운동으로 인한 부상과 퇴행성 변화에 의 한 디스크 손상을 예로 들어주셨어요.

 

 

 

 

 

 

 

 

 

 

 

증상은 어떤 것일까요?

 

 

처음에는 목주변이 결리고 뒷머리에 통증이 시작됩니다.

때로는 통증을 못 느끼는데 팔에 힘이 없게 느껴집니다.

손가락이 가끔 저리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한쪽 어깨가 아프다 팔로 내려와서 마지막에는 엄지와 검지가 저리기 시작합니다.

심해질 때는 하반신 또는 전신에도 마비가 느껴집니다.

경우에 따라 어지럼증이나 이명이 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목디스크 치료 및 예방 운동법 :

 

목디스크 치료 :

 

병원에서는 저는 디스크 치료방법 중에

디스크 중화 치료, 무중력 감압치료, RF 고주파 치료, 페인 스크램 불러,

등의 치료를 받았어요.

 

 

 

 

 

반응형

 

 

 

 

 

목디스크 예방 운동법 :

 

준비 : 바닥이나 의자에 바른 자세로 앉아서 시작합니다.

 

목 아래로 수구리기

1. 두 손을 깍지 끼고 목을 아래로 내리는 자세로 20~30을 셉니다.

 

 

 

 

 

 

 

 

 

 

목뒤로 젖히기

2. 두 손을 기도손한 상태에서 엄지만 사용하여 목을 뒤로 젖히기를 20~30초 합니다.

(올바른 자세로 반듯하게 뒤로 넘깁니다.)

 

 

 

 

 

 

 

 

 

 

머리를 옆으로기우리기

3. 오른손을 왼쪽 귀위의 머리를 잡고 20~30초간 오른쪽으로 잡아당깁니다. 왼손으로 오른쪽도 같은 방법으로 합니다.

(이때 왼쪽 손이 따라 올라가면 안 되고, 왼쪽 손은 바닥을 짚거나 의자에 앉았을 때는 의자를 잡습니다. 반대쪽도 동일하게 합니다.)

 

 

 

 

 

 

 

 

머리 대각선으로 내리기

4. 오른손으로 왼쪽 머리 뒤쪽을 잡고 대각선으로 내리며 20~30초 스트레칭합니다. 오른쪽도 왼쪽과 같은 방법으로 합니다.   (한 손은 의자나 바닥에 손을 대고 합니다.) 

 

 

 

 

5. 두 손을 허리에 대고 머리를 좌우로 천천히 돌려준 다음 목을 돌려줍니다.(국민 체조하듯) 목 아픈 것이 심한 사람은 이 부분은 안 해도 됩니다.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추천 : https://sunnyun.tistory.com/314

 

 

 

저는 병원에서 치료를 하고 오면 목에 힘이 빠지고 목뿐만 아니라 팔이 더 통증이 심할 때도 있어서 오랜 시간 고민을 하다가 요가를 하게 되었습니다. 요가강사님께서 특별히 목 운동에 신경을 써주셔서 6개월 정도 하고 나니까 좀 견딜 만 해졌습니다. 그 후 지금까지 저는 5년 동안 매일 아침 목 스트레칭을 하고 있습니다. 이 운동은 목디스크 예방운동이며, 목디스크 완치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 후로 한 번도 재발된 적이 없습니다. 오늘 친구가 목디스크가 온 것 같다고 해서 제가 진료받으며 메모해놓았던 것을 보면서 글로 옮깁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