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콩나물 냉국 맛있게 만드는 법 :: 콩나물 효능

by bush 2021. 8. 7.
728x90
반응형
728x170

우리 집 건강한 밥상 시원한 콩나물

 

콩나물냉국

 

 

간단하고 시원한  콩나물냉국을 만들었다.

콩나물냉국을 만들어 냉장고에 넣고 꺼내먹으면 시원하고 맛있고 먹을 떼마다 끓이지 않아서 간편하고 좋다.

 

 

 

 

-----------------------------------------------------------------------------------------------------------------------------------

콩나물 효능:

동의보감에 콩나물은 온몸이 무겁고 저리거나 근육과 뼈가 아플 때 치료되고 제반 염증소견을 억제하고 수분대사를 촉진하며 위의 열을 제거하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기록되어 있고 현대 의학으로 확인된 결과에 의하면 단백질, 탄수화물, 올리고당, 섬유소, 아스파트산 등 여러 가지 영양소와 콩에 없는 비타민 C도 들어있어 칼슘과 비타민으로 구성된 "놀라운 효능을 지닌 식품"이다.

----------------------------------------------------------------------------------------------------------------------------------

 

 

 

 

* 한살림에 가면 우리콩으로 키워서 고소하고 맛있는 콩나물이 300g에 1450원이다. *

 

콩나물

 

 

 

 

재료 :

한살림콩나물 1 봉지, 물 1400ml, 국간장 1스푼, 소금 1/2스푼, 매실청 1스푼, 홍고추 조금, 파조 금, 간 마늘 1스푼

 

 

 

 

 

반응형

 

 

 

 

콩나물냉국 맛있게 만드는 방법 : 

1. 콩나물을 준비해서 상한 것이 있을지 모르니까 깨끗한 것을 골라서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건져놓는다.

씻어서 건져놓은 콩나물

 

 

 

2. 냄비에 물 1400ml 를넣고 다시마를 물에 씻어서 넣고 같이 끓여 육수를 만든다.(멸치를 넣고 끓이면 비린내가 나므로) 다시마만 넣고 물이 끓어 올라오면 바로 다시마를 꺼내야 맑은 육수가 된다.

 

 

 

냄비에 다시마끓이는것

 

3. 다시마를 넣고 끓여 만든 육수에 손질해 씻어놓은 콩나물을 바로 넣고 삶아준다.

콩나물을 삶는 정도는 콩나물을 끓이면 처음엔 콩비린내가 나다가 고소한 콩 냄새가 나면 콩나물을 바로 건져 차갑게 준비한 얼음물에 담갔다 바로 던져 준다. 콩나물은 열기만 빼면 되기 때문이다.

그래야 콩나물이 아삭아삭하는 좋은 식감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4. 콩나물은 국간장 1큰술, 매실액 1큰술로 콩나물에 간을 해서 따로 보관한다.

 

 

 

 

다시마육수에 콩나물을 넣고 삶는다.

 

5. 콩나물 데친 국물에 굵은소금 1/2 큰 스푼과 마늘1큰수픈을 넣고 팔팔 끓어 올라오면 바로 불을 끄고 채에 받쳐서 맑게 내린 육수는  냄비나 보관할 용기에 담아 스텐볼에 물을 받아 그 위에 올려서 뜨거운 국물을 시킨다.

 

 

 

 

 

 

 

 

콩나물 국물식히기

6. 콩나물과 국물을 따로 분리하여 냉장고에 보관한다. (콩나물과 국물을 같이 섞어서 보관하면 콩나물이 질겨지고 색이 변색된다.)

 

 

7. 냉국에 들어갈 파와 홍고추는 기호에 맞게 썰어 놓는다.

 

 

8. 국그릇에 밑간 해놓은 콩나물을 담고 차갑게 식혀준 국물을 부어주고 그위에 썰어놓은 파와 홍고추를 고명으로 올려놓고 통깨를 뿌려주면 맛있는 콩나물냉국이 완성된다.

 

 

콩나물 냉국

냉장고에 넣어둔 국물이 덜 차가우면 얼음을 넣어서 먹으면 더 시원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콩나물 효능 참고자료 : [네이버 지식백과] 콩나물 (농식품 백과사전)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