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콩나물 무침 :: 쉽고 간단하게 만드는 법 & 콩나물 삶는 시간/ 콩나물 아삭하게 무치는 비법 / 콩나물의 효능

by bush 2022. 9. 26.
728x90
반응형
728x170

쌀쌀해진 날씨에 입맛을 당기는 콩나물 무침

 

콩나물 무침

 

날씨가 서늘해지면 콩나물요리가 맛있게 느껴지는 것은 콩나물의 영양분이 그계절에 필요한 것인것 같습니다. 저는 콩나물 무침 하면 어린시절 잔치하던 날이 생각나요. 서늘한 계절 잔치상에 콩나물 무침이 빠짐없이 있었던 기억이 납니다. 오늘은 그시절의 생각을 더덤어 맛있는 콩나물 무침을 해 봤습니다.

 

 

 

 

 

콩나물 효능 :

콩나물은 콩이 발아하면서 단백질에서 비타민C로 영양성분이 바뀐다고 합니다. 어머니께서  감기가 걸리면 콩나물 국에 대파를 듬뿍 넣어서 끓여주시던 생각이 납니다. 비타민C와 좋은 섬유소가 많아서 변비 예방에도 좋고 아스파라긴산도 풍부해 숙취해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술을 먹고 난 다음날 콩나물 북엇국으로 해장을 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 조상들은 요즘처럼 정보가 풍부하지 않았는데도 그 영양성분에 맞게 요리를 해서 먹었던 것을 보면 지혜롭다 아니할 수 없습니다.

 

 

 

 

 

콩나물 무침 만들기:

재료 :

콩나물 600g, 고은소금약간, 참기름 2스푼, 다진마늘 1스푼, 대파 중간굵기 1대, 굵은고춧가루 2스푼, 참깨 1스푼

 

 

콩나물 씻기

 

1. 콩나물은 상한것이나 껍질을 골라내고 물로 깨끗이 씻어주세요.

 

 

 

 

반응형

 

 

 

 

콩나물 삶기

 

 

2. 팔팔끓는물에 콩나물을 넣고 강불에서 두번 뒤집으며 삶았어요. 소요시간 1분정도 걸렸습니다.

※ 콩나물이 익으면 콩나물 머리부분이 노릇해지고 하나 먹어보면 고소하네요.

 

 

 

 

콩나물 식히기

 

 

3. 삶은 콩나물을 거름망으로 건져서 넓은 그릇에 놓고 요리용 포크를 이용해 바람을 이르켜 식혀줍니다.적은 양은 손으로 해도 되는데 뜨거울때는 손이 데일수 있습니다

 

※이부분은 어린시절에 잔치를 하면 콩나물을 가마솥에 많이 삶아서 커다란 소쿠리에 건져서 뜨거운 콩나물을 커다란 젓가락이나 손으로 바람을 이용해 식히시던 어른들의 모습이 생각납니다. 콩나물은 빨리 식혀야 아작아작하고 맛이있네요. 물로 식히면 콩나물의 맛이 덜해서 저는 그냥식힙니다.

 

 

 

 

콩나물 버무리기

 

 

 

 

 

 

콩나물 무치기

 

 

4. 콩나물에 고은소금약간, 참기름 2스푼, 다진마늘 1스푼, 대파 중간굵기 1대, 굵은고춧가루 2스푼, 참깨 1스푼를 넣고 버무려 주면 콩나물무침 완성입니다.

 

 

※ 콩나물 무침을 할때 아이들이 먹으면 매운 고춧가루를 빼고 무쳐도 맛있고요. 참깨를 1/2스푼은 갈아서 넣으면 더 고소하고 맛있어요. 여기에 멸치액젓을 조금 넣어도 감칠맛이있고 좋아요.식성에 땨라 양념은 추가하시거나 빼면 됩니다.

 

 

 

 

콩나물 무침

 

콩나물 무침을 위해 삶은 국물은 버리지 말고 콩나물을 조금넣고 파, 마늘도넣고, 멸치액젓 1스푼과 소금으로 간을 하면 맛있는 콩나물 국이 됩니다. 요즘은 날씨가 서늘해서인지 시원한 콩나물국물이 당기는것 같아요.  이렇게 무친 콩나물 무침은 다음날 먹어도 아삭하고 맛이 좋아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